๋์ํ๊ฒฝ 3D ๋ฐ์ดํฐ์ ์ธ UrbanScene3D์ ๋ ผ๋ฌธ์ ์ฝ์ด๋ดค๋ค!
๋ช๋ฌ ์ ์ ์ ๋ฆฌํด๋๋๋ฐ ์ด์ ์ผ ์ฌ๋ฆฌ๋ ๋ ..
์ฉ
์ผ๋จ ์ฐ๋ฆฌ UrbanScene3D๋์~?
์ ๋๋ค
0. Abstract
UrbanScene3D : urban scene ์ธ์ ๋ฐ ์ฌ๊ตฌ์ฑ์ ์ํ ๋๊ท๋ชจ ๋ฐ์ดํฐ ํ๋ซํผ
๋๊ท๋ชจ ์ค์ ๋์ ์ง์ญ๊ณผ ํฉ์ฑ ๋์๋ฅผ ํฌํจํ 16๊ฐ scene์ ํฌํจํ๋ 128k ์ด์์ ๊ณ ํด์๋ ์ด๋ฏธ์ง๊ฐ ํฌํจ
๊ณ ์ ๋ฐ LiDAR ์ค์บ๊ณผ ์๋ก ๋ค๋ฅธ ๊ด์ฐฐ ํจํด์ ๊ฐ์ง ์๋ฐฑ ๊ฐ์ ์ด๋ฏธ์ง ์ธํธ๋ ํฌํจ
→ ํญ๊ณต ๊ฒฝ๋ก ๊ณํ ๋ฐ 3D ์ฌ๊ตฌ์ฑ ์๊ณ ๋ฆฌ์ฆ์ ์ค๊ณํ๊ณ ํ๊ฐํ ์ ์๋ ํฌ๊ด์ ์ธ ๋ฒค์น๋งํฌ๋ฅผ ์ ๊ณต
๊ฐ ๊ฑด๋ฌผ์ ๋ํด ์๋์ผ๋ก ์ฃผ์์ด ๋ฌ๋ฆฐ ๊ณ ์ ํ ์ธ์คํด์ค ๋ ์ด๋ธ๊ณผ ํจ๊ป Unreal Engine ๋ฐ Airsim ์๋ฎฌ๋ ์ดํฐ์ ๊ตฌ์ถ๋ ๋ฐ์ดํฐ ์ธํธ
→ 2D ๊น์ด ๋งต, 2D/3D ๊ฒฝ๊ณ ์์ ๋ฐ 3D ํฌ์ธํธ ํด๋ผ์ฐ๋/๋ฉ์ฌ ๋ถํ ๋ฑ๊ณผ ๊ฐ์ ๋ชจ๋ ์ข ๋ฅ์ ๋ฐ์ดํฐ๋ฅผ ์์ฑ
๋ฌผ๋ฆฌ์ ์์ง๊ณผ ์กฐ๋ช ์์คํ ์ ๊ฐ์ถ ์๋ฎฌ๋ ์ดํฐ๋ ๋ค์ํ ๋ฐ์ดํฐ๋ฅผ ์์ฑํ ๋ฟ๋ง ์๋๋ผ ํฅํ ์ฐ๊ตฌ๋ฅผ ์ํด ์ ์๋ ๋์ ํ๊ฒฝ์์ ์๋์ฐจ๋ ๋๋ก ์ ์๋ฎฌ๋ ์ด์
1. Introduction
๋ฐ์ดํฐ ์ฆ๊ฐ → ๊ด๋ จ ์ฐ๊ตฌ ๋น ๋ฅด๊ฒ ์ฆ๊ฐ
- ์ค๋ด scene : ์ถฉ๋ถํ ๋ฐ์ดํฐ + ์ค์๊ฐ ์ํธ์์ฉ → ๋ฐ์ดํฐ ์ค์ฌ ๋ฐฉ์์ผ๋ก ์ ํด๊ฒฐ
- ์ค์ธ scene : ํจ๊ณผ์ ์ธ ์ฅ์น ๋ถ์กฑ + ๊ด๋ฒ์ํ ํ์ฅ → ์ค์ธ ๋ฐ์ดํฐ ์์ง ์ด๋ ค์ ๋ค์ํ ๋ ์จ, ๋น → ๋น ๋ฅด๊ฒ ๋ณํจ → ๋ฐ์ดํฐ๋ฅผ ๊ตฌ์กฐํํ๊ณ ๊ฐ๋ ฅํ ์๊ณ ๋ฆฌ์ฆ ์ค๊ณํ๋ ๋ฐ ์ด๋ ค์์ ๊ฒช์
ํ์ฌ ์ค์ธ ๋ฐ์ดํฐ์ ์ ์จ๋ณด๋ ์ฅ๋น์ ์ํด ๊ตฌ์ถ๋จ์๋ ๋ถ๊ตฌํ๊ณ ์ ์ฒด ํ๊ฒฝ์ ์๋ฒฝํ๊ฒ ํฌ์ฐฉํ๋ ๊ฒ์ ์ ํ๋ ์์ผ์ ๋ผ์ฐํ ์ ํ์ ์ํด ์ด๋ ค์
3D ๋ชจ๋ธ๋ฌ์ ์ํด ๊ตฌ์ฑ๋ ๋์ ๋ฐ์ดํฐ์ ์ ์ผ๋ฐ์ ์ผ๋ก ๊นจ๋ํ๊ณ ์์ ํ์ง๋ง, ๋ด๋ถ ๋ชจ๋ธ์ ๊ธฐํํ์ , ํ ์ค์ฒ ๋ํ ์ผ์ด ๋ถ์กฑ
⇒ ์ด๋ฌํ ๋ฌธ์ ๋ฅผ ํด๊ฒฐํ๊ธฐ ์ํด UrbanScene3D๋ฅผ ์ ์
(UrbanScene3D : Unreal Engine ๋ฐ AirSim์ ๊ตฌ์ถ๋ ํธ๋ฆฌํ ์๋ฎฌ๋ ์ดํฐ์ ํจ๊ป ๋ค์ํ ๊ท๋ชจ์ ์ธ๊ณต ๋ฐ ์ค์ ์ฌ๊ตฌ์ฑ ์ฅ๋ฉด์ผ๋ก ๊ตฌ์ฑ๋ ๋๊ท๋ชจ ๋์ ์ฅ๋ฉด ๋ฐ์ดํฐ ์ธํธ)
man-made scene models(๊ทธ๋ฆผ์ ์๋จ) :
์ปดํฉํธํ ๊ตฌ์กฐ๋ฅผ ๊ฐ๊ณ ์์
UrbanScene3D(๊ทธ๋ฆผ ํ๋จ) :
์กฐ๋ฐํ๊ณ ์์ธํ scene ๋ชจ๋ธ ์ ๊ณต (๋ค์ค ๋ทฐ ์คํ ๋ ์ค(MVS) ๊ธฐ์ ์ ํตํ ํญ๊ณต ์ด๋ฏธ์ง๋ก ์ฌ๊ตฌ์ฑ๋)
์ฌ์ค์ ์ธ ์ง๊ฐ๊ณผ ๊ผผ๊ผผํ ๊ธฐํํ์ ๊ตฌ์กฐ๋ฅผ ๊ฐ๊ณ ์์
ํนํ ์ผ์ธ scene์ ๋ ์ ํ๋ํ๊ณ ์ฌ๊ตฌ์ฑํ๋ ๋ฐฉ๋ฒ์ ์กฐ์ฌํ๊ธฐ ์ํด
- scene ๋ํ ์ธํธ๋ฅผ ์ ํํ๊ณ ์ผ๋ จ์ ๊ณต์ค ๊ฒฝ๋ก๋ฅผ ๋ฐ๋ผ ๋นํํ๋ ๋๋ก ์ ์ฌ์ฉํ์ฌ ์บก์ฒ
- ์ด๋ฌํ ๋นํ์ 3D ๋์ ์ฅ๋ฉด ์ฌ๊ตฌ์ฑ์ ์ํ ๋ค์ํ ๊ณํ ์๊ณ ๋ฆฌ์ฆ์ ์ํด ๊ณ์ฐ๋จ → ๊ฐ ๋ํ์ ์ธ ํ๊ฒฝ์ ๋ํด ํด๋น ์ฅ๋ฉด ๊ด์ฐฐ(ํญ๊ณต ํ๋ ๊ฒฝ๋ก ๋ฐ ์บก์ฒ๋ ์ด๋ฏธ์ง ์ธํธ)๊ณผ ํจ๊ป ๋ค์ํ ์ฌ๊ตฌ์ฑ๋ ๋ฉ์๋ฅผ ์ ๊ณต
์ค์ ์ธ๊ณ์ ํฉ์ฑ ์ง์ ์ค์ธก ๋ชจ๋ธ์ ์ ์ฉ๋ ๊ณ ์ ๋ฐ ๋ ์ด์ ์ค์บ๋์ ์ํด ์ฌ๊ตฌ์ฑ๋ ๊ฐ ๋ฉ์์ ํฌ์ธํธ ์์ค ์ ํ๋์ ์์ ์ฑ ๋ถ์์ ์ ๊ณตํ๋ ๋ฒค์น๋งํฌ๋ฅผ ๊ตฌ์ฑ
→ ๊ฒฝ๋ก ๊ณํ ์ ๋ต๊ณผ MVS ์๊ณ ๋ฆฌ์ฆ ๋ชจ๋์ ๋ํ ๊ฐ๋ ฅํ ํ๊ฐ๊ฐ ๊ฐ๋ฅ
AirSim์ ๋ฌผ๋ฆฌ์ ์์ง์ ํตํด ์ฌ์ฉ์๋ ๋ก๋ด(์๋์ฐจ/๋๋ก )์ ์๋ฎฌ๋ ์ด์ ํ๊ณ ์ ์๋ ํ๊ฒฝ์์ ๋ค์ํ ์์จ ์์ ์ ํ ์คํธ ํ ์ ์์
ํฉ์ฑ ์ฅ๋ฉด๊ณผ ์ค์ ์ฅ๋ฉด์ ๋ชจ๋ ํฌํจ → ๊ฒฐ๊ณผ ์๊ณ ๋ฆฌ์ฆ์ ์ผ๋ฐํ ๋ฅ๋ ฅ์ ํจ๊ณผ์ ์ผ๋ก ํ์ฅ
์์ฝ
i) ๋ค์ํ ๋ถ์ผ์ ์ฐ๊ตฌ๋ฅผ ์ฉ์ดํ๊ฒ ํ๋ ๋๊ท๋ชจ ๋์ ์ฅ๋ฉด ๋ฐ์ดํฐ ์ธํธ(3).
ii) 3D ๋์ ์ฌ๊ฑด์ ์ํ **ํญ๊ณต ๊ฒฝ๋ก ๊ณํ์์ ๋ค์ํ ์์ธ์ ์ํฅ์ ์กฐ์ฌ(4)**ํ๊ธฐ ์ํ ํฌ๊ด์ ์ธ ๋ฒค์น๋งํฌ(5)
iii) ์์จ ์ฃผํ, ๋ก๋ด ๊ณตํ ๋ฐ ๊ตฌํ๋ AI ์ฐ๊ตฌ๋ฅผ ์ํ ์ฌ์ฉํ๊ธฐ ์ฌ์ด ์๋ฎฌ๋ ์ด์ ํ๋ซํผ(6)
2. Related Work
Outdoor datasets
์์จ ์ฃผํ์ ๋น ๋ฅธ ๋ฐ์ → ๊ฑฐ๋ํ ์ผ์ธ ๋ฐ์ดํฐ์ ํฌํจ
์ง์ ๊ธฐ๋ฐ ์ผ์ : ์๊ท๋ชจ scene ์บก์ฒ ๊ฐ๋ฅ but ๋ทฐ์ ๋ผ์ฐํ ์ ํ์ด ๋งค์ฐ ์ ํ์
→ ๋๊ท๋ชจ ๋์ ์ง์ญ์ ์ปค๋ฒํ๋ ๋ฐ ์ด๋ ค์
๋ฌด์ธํญ๊ณต๊ธฐ(UAV), ๋๋ก : ๋ทฐ๊ฐ ์ข๊ณ ์์ ๋๊ฐ ๋์
→ ๋์ ์ง์ญ์ ์์ ํ ์ปค๋ฒ๋ฆฌ์ง์ ์ ํฉ
๋๋ถ๋ถ์ ๊ธฐ์กด UAV ๊ธฐ๋ฐ ๋ฐ์ดํฐ์ : ์ ์ฒด ์ฅ๋ฉด์ ์บก์ฒํ์ง ์๊ณ ์ธ์ ์์ ์ ๋ํ ๋ถ๋ถ ๊ด์ฐฐ๋ง ์ ๊ณต
UrbanScene3D : ์ ์ฒด 3D ์ฅ๋ฉด์ MVS ๋ฐฉ์์ผ๋ก ์ฌ๊ตฌ์ฑํ ์ ์๋ ์์ ํ ์บก์ฒ๋ฅผ ์ป๊ธฐ ์ํด ๋๋ก ๊ฒฝ๋ก๋ฅผ ๊ณํ
Synthetic CAD datasets
์ค์ ๋ฐ์ดํฐ ์ธํธ์ ๋ฌ๋ฆฌ CAD ๋ชจ๋ธ๋ก ํฉ์ฑ ๋ฐ์ดํฐ์ ๊ตฌ์ถ → ์ ๋ ดํ ๋น์ฉ์ผ๋ก ์์ ํ ๊ตฌ์กฐํ๋ ํ๊ฒฝ ์ ๊ณต ๊ฐ๋ฅ
but ๊ธฐํํ์ , ํ ์ค์ฒ ๋ํ ์ผ ๋ถ์กฑ
⇒ ๊ฒฉ์ฐจ ํด์๋ฅผ ์ํด HoliCity๋ ์ค์ ํ๋ ธ๋ผ๋ง๋ฅผ CAD ๋ชจ๋ธ๊ณผ ์ ๋ ฌํ์ฌ ์ค์ ์ง๊ฐ์ ์ ๊ณต
๊ทธ๋ฌ๋ geometry๊ฐ ๋๋ฌด ๊ฑฐ์น ๊ณ ํ๋ ธ๋ผ๋ง๊ฐ ์ ์ฒด ์ฅ๋ฉด์ ์ผ๋ถ๋ง ํฌํจ → ์ฌ์ ํ ๋ถ์ผ์น
UrbanScene3D : ์ค์ CAD ์ฅ๋ฉด๊ณผ ํฉ์ฑ CAD ์ฅ๋ฉด์ ๋ชจ๋ ํฌํจ
→ ๊ณ ํ์ง ๋์ ์ฌ๊ตฌ์ฑ๊ณผ ์ ์ฒด๋ก ์ ์ฅ๋ฉด ์ดํด๋ฅผ ์ํ ์ฐ๊ตฌ๋ฅผ ์ฉ์ด
3D ๋์ ์ฅ๋ฉด์ ์จ๋ผ์ธ ์ค์๊ฐ ์บก์ฒ ๋ฐ ์ดํด๋ฅผ ์๊ทนํ๋ ์๋ฎฌ๋ ์ดํฐ๋ฅผ ์ ๊ณต
Aerial path planning for urban scene capture
๋๋ก ์ผ๋ก urban scene์ ์บก์ฒํ๊ธฐ ์ํด Aerial path planning์ ๋งค์ฐ ์ค์
์๋์ ์ด, ์ง๊ทธ์ฌ๊ทธ ํจํด :
๋นํจ์จ์ + ์ ์ ํ ์ปค๋ฒ๋ฆฌ์ง ๋ฌ์ฑ ์ด๋ ค์ + ์ค์ฉ์ ์์(์์ ์ ํ, ๋ฐฐํฐ๋ฆฌ ์ฉ๋) ์ถฉ์กฑ ์ด๋ ค์
→ ๋ฌธ์ ํด๊ฒฐ์ ์ํ ๊ธฐ์กด์ ๋ฐฉ๋ฒ :
๊ฑฐ์น ํ๋ก์ ๋ชจ๋ธ์ด๋ ์๋จ ๋ทฐ ์ด๋ฏธ์ง๋ฅผ input์ผ๋ก ํ์ฌ ํน์ ๋ชฉํ์ ์ ์ฝ ์กฐ๊ฑด์ ๋ฐ๋ผ ๋๋ก ๊ฒฝ๋ก๋ฅผ ์ต์ ํ
- Smith : ๋ ๋์ ๋ค์ค ๋ทฐ ์คํ ๋ ์ค ๊ฒฐ๊ณผ๋ฅผ ์ํ ์ต์ ํ ๋ชฉํ๋ฅผ ์ค๊ณํ์ฌ ์ฌ๊ตฌ์ฑ์ ์์ ์ฑ๊ณผ ์ ํ์ฑ์ ๋ณด์ฅ
- Zhang : ๊ฒฝ๋ก ๊ธธ์ด๋ฅผ ์ ์ ํ๊ฒ ๋จ์ถํ๊ณ ๊ธ๊ฒฉํ ํ์ ์ ์ค์ด๊ธฐ ์ํ ์ฐ์ ๊ฒฝ๋ก ํ๋๋๋ฅผ ์ ์
- Zhou : ์คํ์ฌ์ดํธ ๊ณํ์ ์ํํ ์ ์๋๋ก ํ๊ธฐ ์ํด ์์ฑ ์ด๋ฏธ์ง๋ฅผ ์ฌ์ฉํ์ฌ ๋ทฐ ์ ํ์ ์ํ 2.5D ํ๋ก์๋ฅผ ์ถ์
์จ๋ผ์ธ ๊ณํ์ ์ํด ์ฐ๊ตฌ์๋ค์ ๋๋ก ํ์ ๋ฐ ํ์ฌ๋ฅผ ์ํด 2.5D ๋์ด ๋งต์ ๊ตฌ์ถํ๊ฑฐ๋ ๊ฑด๋ฌผ์ 3D ๊ฒฝ๊ณ ์์๋ฅผ ์ฆ์ ์ถ์ ํ๋ ๋ฐฉ๋ฒ์ ๋ฐฐ์ → ์ ํจํ ๋ฐ์ดํฐ๊ฐ ๋ถ์กฑํ๊ธฐ ๋๋ฌธ์ ์ผ๋ฐ์ ์ผ๋ก ํฌ์ฐฉ ๋ทฐ ๋๋ ๋นํ ๊ถค์ ์ ์ต์ ํํ๊ธฐ ์ํด ์๊ณต ํด๋ฆฌ์คํฑ ๊ธฐ๋ฅ์ ์์กด
but ์ต์ข ์ฌ๊ตฌ์ฑ์ ํ์ง์ ๊ด์ธก์น ๊ฐ์ ๊ณ ์ฐจ ๊ด๊ณ์ ์ํด ์ ํ๋๋ฉฐ, ์ด๋ ํด๋ฆฌ์คํฑ ๋ฐ ์ต์ ํ ์ค๊ณ๋ก ๋ชจ๋ธ๋งํ๊ธฐ ์ด๋ ค์
๋ ผ๋ฌธ์ ๋ฐ์ดํฐ์ ๋ฒค์น๋งํฌ๋ ์ด ์ฃผ์ ์ ๋ํ ํฅํ ์ฐ๊ตฌ๋ฅผ ํจ์จ์ ์ผ๋ก ์ด์ง
3. The UrbanScene3D Dataset
UrbanScene3D์ ๋ชฉํ : ์๋ก ๋ค๋ฅธ ์ค์ผ์ผ์ ๋์ scene ํ๊ฒฝ์์ 3D ๋น์ , ๊ทธ๋ํฝ ๋ฐ ๋ก๋ด ์ฐ๊ตฌ๋ฅผ ์ํ ์ผ๋ฐ์ ์ธ ๋ฐ์ดํฐ ํ๋ซํผ์ ์ ๊ณต
UrbanScene3D๋ CAD ๋ฐ ์ฌ๊ตฌ์ฑ๋ ๋ฉ์ ๋ชจ๋ธ๊ณผ ํด๋น ํญ๊ณต ์ด๋ฏธ์ง๋ฅผ ์ฌ์ฉํ์ฌ 10๊ฐ์ ํฉ์ฑ ์ฅ๋ฉด๊ณผ 6๊ฐ์ ์ค์ ์ฅ๋ฉด์ ์ ๊ณต
ํฉ์ฑ CAD scene์ ๊ฑด๋ฌผ, ๋ค๋ฆฌ, ๊ฑฐ๋ฆฌ, ์ด๋ชฉ ๋ฑ ๋ค์ํ ์ฝคํฉํธํ ์์ ๊ตฌ์กฐ๋ก ๊ตฌ์ฑ๋๋ฉฐ, ์ด ๋ชจ๋ ๊ฒ์ ์ ๋ฌธ ์์ ๊ฐ์ ์ํด ๊ฑด์ค
์ค์ scene์ ๋๋ก ์ ์ฌ์ฉํ์ฌ MVS์ ์ด๋ฏธ์ง๋ฅผ ์บก์ฒ
๋ ผ๋ฌธ์์๋ 3D ๋์ ํ๋์ ์ํด DJITerra1์์ ์ผ๋ฐ์ ์ผ๋ก ์ฌ์ฉ๋๋ ์ฐ์ ์๋ฃจ์ ์ธ ๊ฒฝ์ฌ ์ฌ์ง์ผ๋ก ์์ฑ๋ ๊ณต์ค ๊ฒฝ๋ก๋ฅผ ๋ฐ๋ฅด๋๋ก ๋๋ก ์ ํ๋ก๊ทธ๋๋ฐ
์ด๋ฌํ ์ด๋ฏธ์ง๋ฅผ ๊ธฐ๋ฐ์ผ๋ก ์์ฉ MVS ์๋ฃจ์ ์ธ ContextCapture2๋ก ์ฅ๋ฉด์ ์ฌ๊ตฌ์ฑ
ํนํ, ๋ฒค์น๋งํฌ์ ๋ํด ์ ํ๋ ๋ํ์ ์ธ ์ฅ๋ฉด์๋ ๋ค์ํ ์ค์ ํ์์ ๋ค์ํ ๊ฒฝ๋ก ํ๋๋๋ฅผ ์ฌ์ฉํ๋ ์์ฒญ๋ ์์ ์บก์ฒ ๋ฐ์ดํฐ๊ฐ ์ถ๊ฐ๋ก ํฌํจ๋จ
UrbanScene3D์ ๊ธฐ์กด ์ค์ธ ๋ฐ์ดํฐ ์ธํธ์ ์ฐจ์ด์ ์ ์์ฝ & ํน์ง
- Extensive scale
๋๋ถ๋ถ์ ๊ธฐ์กด ๋ฐ์ดํฐ์ ์ ๋๊ท๋ชจ scene์ complete ์บก์ฒ๋ฅผ ์ ๊ณตํ์ง ์์
๋ ผ๋ฌธ์ ๋ฐ์ดํฐ์ ์๋ 24km2 ์ด์์ ์ง์ญ์ ํฌ๊ดํ๋ ์ธ ๊ฐ์ ๋๊ท๋ชจ ๋์ scene์ด ํฌํจ๋จ
multiple real-world complete scene ์ ๊ณต
๋ค์ํ๋์ scene๊ณผ ๊ทธ์ ์์ํ๋ ์ท ํฌ์ฆ๊ฐ ์๋ ํญ๊ณต ์ด๋ฏธ์ง๋ ์ด์ฉํ ์ ์์
๋ ผ๋ฌธ์ ๋๋ก ๋นํ ๊ฒฝ๋ก ๊ธธ์ด๋ ์ต๋ 17km์ผ ์ ์์ด SLAM ๋๋ SfM ์ฐ๊ตฌ์ ๋์์ด ๋จ
- Path planning research
ํ์ฌ ๊ฒฝ๋ก ๊ณํ ๋ฐฉ๋ฒ์ ๊ฒฝ์ฐ ํ๋ก์ ์ ํ๋ ๋ฐ ์ค๋ฒ๋ฉ ์๋์ ๊ฐ์ ์์๊ฐ ์ค์ํ ์ญํ ์ ํจ
๋ ผ๋ฌธ์ ๊ฒฝ๋ก ๊ณํ ๋ฒค์น๋งํฌ๋ ํนํ ์ด๋ฌํ ์์ธ์ ๋ํ ๋ค์ํ ์ค์ ์ ํฌํจํจ
์ต์ข ์ฌ๊ตฌ์ฑ ํ์ง๊ณผ ํ๋ ํจ์จ์ฑ์ ๋ํ ๊ทธ๋ค์ ์ํฅ์ ๋ณด์ฌ์ค(5ํญ)
๊ธฐ์กด ๋ฒค์น๋งํฌ๋ ์ด๋ฌํ ์์๋ฅผ ๊ณ ๋ คํ์ง ์๊ณ ํฉ์ฑ scene๋ง ํฌํจํจ
๋ ผ๋ฌธ์ ๋ฒค์น๋งํฌ๋ ๋ง์ ๋นํ ๊ฒฝ๋ก๋ฅผ ํฌํจํ๊ธฐ ๋๋ฌธ์ ๊ฒฝ๋ก ๊ณํ ๊ธฐ์ ์ ๋ํ ์ฐ๊ตฌ์ ๋์์ด ๋จ
- Multiple captures
์ค์ธ ํ๊ฒฝ์ ๋ ์จ, ์กฐ๋ช ์กฐ๊ฑด์ ์ธ์๊ณผ ์ฌ๊ตฌ์ฑ์ ํฐ ๋ฌธ์ ์
๋ ผ๋ฌธ์ ๋ฒค์น๋งํฌ๋ ๋ค๋ฅธ ์๊ฐ์ ๊ฑธ์ณ ๊ฐ ์ฅ๋ฉด์ ๋ํด ์ฌ๋ฌ ๊ฐ์ ๋๋ก ๋นํ์ ์ ๊ณตํ๋ฉฐ, ์ด๋ ๋ฐ์ดํฐ์ ๋ค์์ฑ์ ํฌ๊ฒ ์ฆ๊ฐ์์ผ ํ์ต ๊ธฐ๋ฐ ๋ฐฉ๋ฒ์ ํตํด ์ด ๋ฌธ์ ๋ฅผ ํด๊ฒฐํ๋ ๋ฐ ๋์์ด ๋จ
(๋ค์ํ ์กฐ๋ช ์กฐ๊ฑด์์ ๋ฒค์น๋งํฌ์ ์ค์ ์ฅ๋ฉด ์ด๋ฏธ์ง์ ํ๋ถํจ(10k+)์ ๊ธฐํํ, ์ฌ๋ฃ ๋ฐ ๋น์ ๋ถ๋ฆฌํ ์ ์๋ NeRF์ ๋ํ ํฅํ ์ฐ๊ตฌ๋ฅผ ๊ฐ๋ฅํ๊ฒ ํจ)
- Simulation environment
๋๋ถ๋ถ์ ๊ธฐ์กด ์์จ ์ฃผํ ์๋ฎฌ๋ ์ดํฐ, UAV๋ ๊ฐ์ scene์์๋ง ์๋ํจ
๋ ผ๋ฌธ์ ์๋ฎฌ๋ ์ดํฐ๋ ์ค์ scene์ ๊ฐ์ ธ์ ๊ทธ ์์ ์๋ ๋๋ก ์ ์๋ฎฌ๋ ์ด์ ํ๊ธฐ ๋๋ฌธ์ sim-to-real gap์ด ์ค์ด๋ฆ
๋ ผ๋ฌธ์ ์๋ฎฌ๋ ์ดํฐ๋ ํ์ฅ์ ๋ฒ์๋ฅผ ์ค์๊ฐ์ผ๋ก ๋ณด์ฌ์ค ์ ์์ด UAV ํ์ฌ์ ๋ํ ์ฐ๊ตฌ์ ์ฉ์ดํจ
4. Scene Acquisition with Aerial Path Planning
UrbanScene 3D ๋ฐ์ดํฐ ์ธํธ๋ฅผ ๋ฒค์น๋งํฌ๊น์ง ํ์ฅํ์ฌ ๋ค์ํ ๊ฒฝ๋ก ๊ณํ ์๊ณ ๋ฆฌ์ฆ์ ํ์ง๊ณผ ํจ์จ์ฑ๋ฟ๋ง ์๋๋ผ 5์ ์ ์ ๋ ฅ ํ๋ก์์ ์ํฅ์ ํ๊ฐ
UrbanScene3D๋ ์ธ์คํด์ค ๋ถํ , ๋ค์ค ๋ทฐ ์คํ ๋ ์ค์์ depth estimation(๊น์ด ์ถ์ ) ๋ฐ ์๋ก์ด ๋ทฐ ํฉ์ฑ์ ์ด๋ฅด๊ธฐ๊น์ง ๋ค์ํ ์ ์ฌ์ ์ ํ๋ฆฌ์ผ์ด์ ์ ์ ๊ณต (6ํญ)
UrbanScene 3D์๋ ํ๋ก์, ์ง์ ์ค์ธก ์๋ฃ ๋ฑ ๊ฒฝ๋ก ๊ณํ ์๊ณ ๋ฆฌ์ฆ์ ํ ์คํธํ๊ณ ์ฌ๊ตฌ์ฑ๋ ๊ฒฐ๊ณผ๋ฅผ ๋ถ์ํ๋ ๋ฐ ํ์ํ ๋ชจ๋ ๋ฐ์ดํฐ๊ฐ ํฌํจ๋์ด ์์
๋๋ถ๋ถ์ path planners๋ ์ผ๋ฐ์ ์ผ๋ก ํ๊ฒฝ์ ์ฌ์ ๊ณ์ฐ๋ coarse model(ํ๋ก์๋ผ๊ณ ๋ ํจ)์ ์์กดํจ
ํ๋ก์๋ ๋จ์ํ๋ ๊ฒฝ์ฌ ์ฌ์ง ํต๊ณผ ํ ๋น ๋ฅธ ์ฌ๊ตฌ์ฑ, ์์ฑ ์ด๋ฏธ์ง, ์ง๋ ์ ๊ณต์ ๋๋ ์ค์๊ฐ ์ฌ๊ตฌ์ฑ์ ํตํด ์ป์ ์ ์์
ํ ํด๋ก์ง์ ์ ํ๋ ๋ฐ ๋ฉด ์ ๊ท์ฑ์ ํฌํจํ ํ๋ก์์ ํ์ง์ ์ฌ๊ตฌ์ฑ์ ์ต์ข ํ์ง์ ์ํฅ์ ๋ฏธ์น ์ ์์
- 4.1 : ์๋ก ๋ค๋ฅธ ๊ถค์ ์ ์์ฑํ๋ ๋ฐ ์ฌ์ฉํ 4๊ฐ์ง ๊ฒฝ๋ก ๊ณํ์๋ฅผ ๊ฐ๋ตํ๊ฒ ์๊ฐ
- 4.2 : ๊ฒฝ๋ก ๊ณํ์์ ํ๋ก์์ ์ํฅ์ ํ๊ฐํ๊ธฐ ์ํด ๋ฐ์ดํฐ ์ธํธ์์ ์ฌ์ฉํ ๋ค์ํ ํ๋ก์ ์๊ฐ
4.1 Aerial Path Planning Methods
๋ ๋ง์ ๊ฒฝ๋ก์ ์ด๋ฏธ์ง๋ฅผ ์ ๊ณตํ๊ธฐ ์ํด, Oblique photography, ์ค๋ฏธ์ค, ์ ์ฐ, ์ฅ์ด ์ ์ํ ๋ฐฉ๋ฒ์ ํฌํจํ ๋ค ๊ฐ์ง ๋ค๋ฅธ ๊ฒฝ๋ก ํ๋๋๋ฅผ ์ฌ์ฉ
4.2์ ์ ์ธ๊ธ๋ ๋ค๋ฅธ ํ๋ก์์ ๊ฒฝ๋ก๋ฅผ ์๋ก ๋ค๋ฅธ ์ฌ์ ๋ํด ์๋ก ๋ค๋ฅธ ์ค๋ฒ๋ฉ ์๋๋ก ์์ฑํจ์ผ๋ก์จ ํฉ์ฑ scene์ ๋ํด 100๊ฐ, ์ค์ scene์ ๋ํด 26๊ฐ์ ์๋ก ๋ค๋ฅธ ๊ฒฝ๋ก๋ฅผ ์์ฑ
Oblique photography
์ด๋ฏธ์ง ์ค์ฒฉ๊ณผ ์ง์ ์ํ ๊ฑฐ๋ฆฌ(GSD)๋ฅผ ๊ณ ๋ คํ์ฌ, ๋น์ค๋ฌํ ์ฌ์ง์ ๊ณ ์ ๋ ๋์ด(GSD์ ์ํด ๊ณ์ฐ๋จ)์์ S์ํ ๊ถค์ ์ ์์ฑํ๊ณ ํ์ํ ์บก์ฒ ์์น๋ฅผ ๊ณ์ฐ
S์ํ ๊ถค์ ์ ์ผ๋ฐ์ ์ผ๋ก ๋ถ๊ท์นํ ๋ชจ์์ผ๋ก๋ ์์ญ์ ์์ ํ ์ปค๋ฒ๋ฆฌ์ง๋ฅผ ๋ณด์ฅํ ์ ์๋ CCPP(Complete Coverage Path Planning) ์๊ณ ๋ฆฌ์ฆ์ ์ํด ๊ณ์ฐ๋จ
ํด ์๊ฐ ์ต์ํ๋์ด ์บก์ฒ ํจ์จ์ฑ์ด ํฌ๊ฒ ํฅ์
Planner proposed by Smith et al
Oblique photography์ ๋ฌ๋ฆฌ, smith๋ ๋ค์ค ๋ทฐ ์คํ ๋ ์ค(MVS) ํ๋ก์ธ์ค์์ ์ผ๊ฐ์ธก์ ์ ์ ์ฌ์ ์ค๋ฅ์ ํน์ง ์ผ์น๋ฅผ ๋ชจ๋ ๊ณ ๋ คํ๋ ํด๋ฆฌ์คํฑ ๊ธฐ๋ฅ, ์ฌ๊ตฌ์ฑ ๊ฐ๋ฅ์ฑ์ ๋ฐ๋ผ ์์ ์ ์ง์ ์ต์ ํํจ
๊ฐ ๋ฐ๋ณต์์ ์ค๋ฏธ์ค๋ ๋จผ์ ํ์ฌ ์์ ์งํฉ์ ๋ํ ๊ฐ ์ ์ ์์ ์ฌ๊ตฌ์ฑ ๊ฐ๋ฅ์ฑ์ ๊ณ์ฐ
→ ๊ฐ ๊ด์ ์ ์์น์ ๋ฐฉํฅ์ ์กฐ์ ํ์ฌ ์ด ์ธก์ ์ ์ต๋ํ
Planner proposed by Zhou et al
Smith์ ๋ง์ฐฌ๊ฐ์ง๋ก, Zhou๋ ๊ณํ ์ค์ ๊ฐ ์ง์ ์ ์ฌ๊ตฌ์ฑ ๊ฐ๋ฅ์ฑ์ ๊ณ ๋ คํจ
but ์ธ๋ชจ์๋ ๊ด์ ์ ์ค์ด๊ธฐ ์ํด์๋ง ์ด ์ธก์ ์ ์ฌ์ฉ
completeํ๊ณ highly redundant(๋งค์ฐ ์ค๋ณต) ํด์ผ ํ๋ large viewpoint set๋ฅผ ์์ฑํจ
๊ฐ ๋ฐ๋ณต์์ ๊ณ์ฐ๋ ์ฌ๊ตฌ์ฑ ๊ฐ๋ฅ์ฑ์ ๋ํ ๋ทฐ ์ค๋ณต์ฑ์ ์ ์ํ๊ณ ๊ทธ์ ๋ฐ๋ผ ๊ฐ์ฅ ์ค๋ณต๋ ๊ด์ ์ ์ญ์
Planner proposed by Zhang et al
Oblique photography์ ๋นํด smith์ zhou๋ ๋ ๋์ ์บก์ฒ ํ์ง๋ก ๊ถค์ ์ ์์ฑํจ
but ๊ด์ ์ ์ ์๋ ํด๋ฆฌ์คํฑ ํจ์๋ ์ต์ข ๊ถค๋์์ ๋ง์ ๊ธ๊ฒฉํ ์ ํ์ ๊ฐ์ ธ์ด
→ ๊ธ๊ฒฉํ ์๋ ๋ณํ๋ ์บก์ฒ ํจ์จ์ ํฌ๊ฒ ๊ฐ์
Zhang์ ํด๋ฆฌ์คํฑ ๊ธฐ๋ฅ์ ๊ฒฝ๋ก ๋ถ๋๋ฌ์์ ํฌํจํ๊ณ RRT(Rapid-exploring Random) ํธ๋ฆฌ๋ฅผ ํ์ฉํ์ฌ ํจ์จ์ ์ด๊ณ ๊ณ ํ์ง์ ๊ถค์ ์ ๊ฒ์ํจ
4.2 Geometric Proxies
ํ๋ก์๋ ํญ๊ณต ๊ฒฝ๋ก ๊ณํ ๋ฐฉ๋ฒ์ ํ์์ ์
์์ธํ ํ๋ก์๋ ์ผ๋ฐ์ ์ผ๋ก ํจ์ฌ ๋ ๋์ ์ฌ๊ตฌ์ฑ ๊ฒฐ๊ณผ๋ก ์ด์ด์ง
๊ธฐ์กด ์ฐ๊ตฌ : ๊ฒฝ๋ก๋ฅผ ๊ณํํ๊ธฐ ์ํด ๋๋ต์ ์ธ scene ํ๋ก์, ์์ฑ ์ด๋ฏธ์ง์์ ์ถ์ถ๋ 2.5D ๋ชจ๋ธ ์ฌ์ฉ
UrbanScene3D : ํ๋ก์, ๊ฒฝ๋ก ๋ฐ ์ฌ๊ตฌ์ฑ๋ ๋ชจ๋ธ์ ํด๋น ํน์ฑ ๊ฐ์ ๊ด๊ณ๋ฅผ ๋ถ์ํ๋ ๋ฐ ์ฌ์ฉํ ์ ์๋ ๋ค์ํ ์์ค์ ์ธ๋ถ์ ๋ณด ์ ๊ณต
- box proxy
incorrect topology๋ฅผ ๊ฐ์ง ํ๋ก์ ์ค ๊ฐ์ฅ ๊ฑฐ์น ์์ค์
scene์์ ์ค์ ๋ ๊ฑด๋ฌผ์ ๊ฒฝ๊ณ ์์๋ก ๊ต์ฒดํ์ฌ ๊ตฌ์ถ๋จ
์ค์ scene์์๋ ์์ ๋ฌธ์ ๋ก ์ธํด box proxy๊ฐ ์ฌ์ฉ๋์ง ์์
- coarse proxy
box proxy์ ๋ง์ฐฌ๊ฐ์ง๋ก scene์์ ๊ฐ ๊ฑด๋ฌผ์ ๊ฒฝ๊ณ ์์๋ฅผ ์ฐพ์ ๊ตฌ์ถ๋จ
๊ทธ๋ฌ๋ coarse proxy๋ ํ ํด๋ก์ง๊ฐ ๋ ์ ํํ๋ฏ๋ก ๊ฒฝ๋ก ๊ณํ ๊ฒฐ๊ณผ๊ฐ ๋ ์ ํํจ
- intermediate proxy
oblique photography๋ก ์บก์ฒ๋ ๋ค์ด์ํ๋ ์ด๋ฏธ์ง๋ก ์ฌ๊ตฌ์ฑ๋จ
ํฉ์ฑ scene์ ground-truth meshes (fine)๋ ํ๋ก์๋ก ์ฌ์ฉํ ์ ์์ผ๋ฉฐ, ์ด๋ ๊ฒฝ๋ก ๊ณํ ํ๋ก์ธ์ค ์ค์ ๊ฐ์ฅ ํฐ ๊ธฐํํ์ ์ ๋ณด๋ฅผ ์ ๊ณตํจ
- fine proxy
์ค์ scene์ fine proxy๋ oblique photography์ผ๋ก ์บก์ฒ๋ non subsampled ๋ ์ด๋ฏธ์ง๋ก ์ฌ๊ตฌ์ฑ๋จ
์ค์ scene์๋ ์ง์ ์ค์ธก ๋ฉ์๊ฐ ์๊ธฐ ๋๋ฌธ์ ๊ณ ๋ฐ๋ ์ด๋ฏธ์ง์ ์ํด ์ฌ๊ตฌ์ฑ๋ ๋ชจ๋ธ์ ํด๋น ๋ฏธ์ธ ํ๋ก์๋ก ์ฌ์ฉ
5. Scene Reconstruction Benchmarks
์๋์ง ๋น์ฉ, Aerotriangulation ์ ํ๋ ๋ฐ ์ฌ๊ตฌ์ฑ ํ์ง์ ๋ํด ์๋ก ๋ค๋ฅธ ๊ฒฝ๋ก ๊ณํ ๋ฐฉ๋ฒ์ผ๋ก ์์ฑ๋ ๊ฒฝ๋ก๋ฅผ ํ๊ฐํ์ฌ ์ฌ๊ตฌ์ฑ๋ ๋ฉ์์ ํฌ์ธํธ ์์ค ์ ํ๋์ ์์ฑ๋ ๋ถ์์ ์ ๊ณต
- 5.2 : UAV ํฌ์ฐฉ์ ์๋์ง ์๋น ํต๊ณ
- 5.3 : ์๋ก ๋ค๋ฅธ ๊ณํ์์ Aerotriangulation ๊ฒฐ๊ณผ๋ฅผ ๋ถ์
- 5.4 : ์ฌ๊ตฌ์ฑ ๊ฒฐ๊ณผ๋ฅผ ํ๊ฐ
- 5.5 : ๋ค ๋ช ์ ๊ณํ์ ๋ชจ๋๋ฅผ ์ ์ฒด์ ์ผ๋ก ๋น๊ต
- supplementary material : ๋ค๋ฅธ ์ค๋ณต์ ๋ํ ํ๊ฐ, ๋ชจ๋ธ ์ฌ๊ตฌ์ฑ ๋น์ฉ, ๊ธฐํ ์ฅ๋ฉด์ ์ฌ๊ตฌ์ฑ ํ๊ฐ์ ๊ฐ์ ๊ธฐํ ์ ๋ณด
5.1 High-precision LiDAR Scan
ํฉ์ฑ scene์ ํ๊ฐ๋ฅผ ์ํ ์ค์ธก ์๋ฃ ๋ฉ์์ ํจ๊ป ์ ๊ณต๋จ
์ค์ scene์ ๊ฒฝ์ฐ GPS localization ์ฅ์น๊ฐ ์ฅ์ฐฉ๋ ๊ณ ์ ๋ฐ LiDAR ์ค์บ๋๋ก ๊ฑด๋ฌผ ์ ์ฒด๋ฅผ ์ค์บํจ
๊ทธ๋ฐ ๋ค์ ํฌ์ธํธ ํด๋ผ์ฐ๋๊ฐ ์๋ก ๋ฑ๋ก๋๋ฏ๋ก ๊ฑด๋ฌผ ์ ์ฒด๋ฅผ ์ ๋ฐํ๊ฒ LiDAR ์ค์บํจ
LiDAR ์ค์บ๋๋ ์๊ฐ ๊ต์ ๋ฐ ์๊ฐ ๋ฑ๋ก ๊ธฐ์ ์ ๊ฐ์ถ ํธ๋ฆผ๋ธ X7
ranging noise๋ 0.5mm, ๊ฑฐ๋ฆฌ ์ ํ๋๋ 2mm, ๊ฐ๋ ์ ํ๋๋ 21'์ด๋ฉฐ 3D ํฌ์ธํธ์ ์ ํ๋๋ 10m์์ 1.5mm, 20m์์ 2.4mm์
์๊ฐ ๊ต์ ์ ํฌํจํ์ฌ ๊ฐ ์ค์บ์๋ 2๋ถ 34์ด๊ฐ ๊ฑธ๋ฆผ
์ค์ ์ฅ๋ฉด ํด๋ฆฌํ ์ ๊ฒฝ์ฐ ์ ์ฒด ๋ฑ๋ก ์ค์ฐจ๊ฐ 6mm์ด๊ณ , ์ค์ ์ฅ๋ฉด ์ํธ์ฌ์ด์์๋ ์ ์ฒด ๋ฑ๋ก ์ค์ฐจ๊ฐ 3mm์
5.2 UAV Capturing Cost
๋นํ ๊ฒฝ๋ก์ ๊ธธ์ด์ ๋ฐ๋ผ, ์ด ํ์ ๊ฐ๊ณผ ๊ฐ์ ๊ฒฝ๋ก์ ํจ์จ์ ์ ์ฒด ์๋์ง ์๋น์ ์ํฅ์ ๋ฏธ์นจ
๋๋ก ์ ํ์ ๊ทผ์ฒ์์ ๊ฐ์ ๋ฐ ๊ฐ์ํ ๋ ๋ ๋ง์ ์๋์ง๋ฅผ ์๋นํจ
์ค์ scene ArtSci์์ ์๋ก ๋ค๋ฅธ ๋ฐฉ๋ฒ์ผ๋ก ๊ณํ๋ ๋นํ ๊ฒฝ๋ก์ ๋ฐฐํฐ๋ฆฌ ์๋ชจ๋ ํต๊ณ๋ฅผ ๋ณด์ฌ์ค
ํฌํ ๋น์ฉ, ์ฆ ๋นํ ๊ฒฝ๋ก์ ํจ์จ์ฑ์ ์ฃผ๋ก ๊ฒฝ๋ก ํจํด์ ์ํด ์ํฅ์ ๋ฐ์
oblique photography์ ๊ฒฝ๋ก๊ฐ ๊ฐ์ฅ ๊ฐ๋จํ๊ธฐ ๋๋ฌธ์ ๋ฐฐํฐ๋ฆฌ ๋น์ฉ์ด ๊ฑฐ์ ๋ฎ์
์ผ๋ฐ์ ์ผ๋ก Zhang์ด ์ ์ํ ๋ฐฉ๋ฒ์ ๋น์ฉ ํจ์์ ๊ฒฝ๋ก ํจ์จ์ ๋ช ์์ ์ผ๋ก ์ต์ ํํ๊ธฐ ๋๋ฌธ์ ๋ค๋ฅธ ๋ ๋ฐฉ๋ฒ๋ณด๋ค ๋ฐฐํฐ๋ฆฌ ์๋ชจ๋์ด ๋ฎ์
5.3 Aerotriangulation Error
์ฅ๋ฉด์ ์ฌ๊ตฌ์ฑํ๊ธฐ ์ ์ ์บก์ฒ๋ ์ด๋ฏธ์ง์ ๋ํด ํญ๊ณต ์ด๋ฏธ์ง๋ฅผ ์ฌ์ฉํ ์ผ๊ฐ ์ธก๋์ธ aerotriangulation ํ๋ก์ธ์ค๋ฅผ ์ํํ์ฌ ์นด๋ฉ๋ผ์ ํฌ์ฆ๋ฅผ ๊ฒฐ์ ํ๊ณ ํ๊ฒฝ์ sparse point cloud์ ์ป์
Smith, Zhou๊ฐ ์ ์ํ ๋ฐฉ๋ฒ์ aerotriangulation ๊ฒฐ๊ณผ๋ ์๋ก ๋ค๋ฅธ ์์ค์ ํ๋ก์์ ์๋นํ ๋ฏผ๊ฐํจ
Zhang์ด ์ ์ํ ๋ฐฉ๋ฒ์ ๊ฒฝ์ฐ, ํ๋ก์๊ฐ ๋ฏธ์ธํด์ง์๋ก RMS-ํฝ์ (ํฝ์ ์ ๋ฃจํธ ํ๊ท ์ ๊ณฑ ์ค์ฐจ), RMS-meter(๋ฏธํฐ์์์ ๋ฃจํธ ํ๊ท ์ ๊ณฑ ์ค์ฐจ) ๋ฐ reprojection ์ค์ฐจ๋ ๊ฐ์
๊ทธ๋ฌ๋, Zhou๊ณผ ๋น๊ตํ์ ๋, ์ด ๋ฐฉ๋ฒ์ผ๋ก ์บก์ฒ๋ ์ผ๋ถ ์ด๋ฏธ์ง๋ ์ ๋ณด์ ๋์ง ์์
Zhou, Zhang์ aerotriangulation ๊ฒฐ๊ณผ๋ Smith๋ณด๋ค ๋ฎ์ RMSE๋ฅผ ๊ฐ์ง๊ณ ์์
oblique photography์ผ๋ก ์ดฌ์๋ ์์๋ ๊ต์ ์ด ์ ๋์ด ์๊ณ , ์๋ก ์๋ฐํ๊ฒ ๊ฒน์ณ์ ธ ์์ด aerotriangulation error๊ฐ ์ ์
5.4 Reconstruction Accuracy and Completeness
์๋ก ๋ค๋ฅธ ํ๋ก์๋ฅผ ๊ฐ์ง ๋ค ๋ช ์ ๊ณํ์์ ์ฌ๊ตฌ์ฑ ๊ฒฐ๊ณผ๋ฅผ ํ๊ฐ
ํ๊ฐ๋ ์ฌ ์ค์ฟจ(scene School)์์ 90% ์ค์ฒฉ๋์ด ์ํ
90% ๋๋ 95% ์ ํ๋ x์ ๊ฐ์ ground-truth ๋ชจ๋ธ์์ ์ฌ๊ตฌ์ฑ ๋ชจ๋ธ์ ์ ์ ์ค ๊ฐ์ฅ ๊ฐ๊น์ด ๋ชจ๋ ์ ์ ๋ํด 90% ๋๋ 95%์ ๊ฑฐ๋ฆฌ๊ฐ x๋ณด๋ค ์๋ค๋ ๊ฒ์ ์๋ฏธ
0.02m, 0.075m ๋๋ 0.075m ์์ ์ฑ x%์ ๊ฐ์ ์ฌ๊ตฌ์ฑ ๋ชจ๋ธ์์ ground-truth ๋ชจ๋ธ์ ๊ผญ์ง์ ์ค ๊ฐ์ฅ ๊ฐ๊น์ด ๋ชจ๋ ์ ์ ๋ํด x%๊ฐ 0.02m, 0.05m ๋๋ 0.075m ๋ฏธ๋ง์ ๊ฑฐ๋ฆฌ๋ฅผ ๊ฐ๋ ๊ฒ์ ์๋ฏธ
90% and 95% ์ ํ๋๋ณด๋ค ์์ ๊ฒฝ์ฐ ์ ํ๋๊ฐ ๋์์ง๊ณ , 0.02m, 0.05m, or 0.075m ์์ ์ฑ๋ณด๋ค ํด ์๋ก ์ ํ๋๊ฐ ๋์์ง
smith, Zhour๊ฐ ์ ์ํ ๋ฐฉ๋ฒ์ ์ฌ๊ตฌ์ฑ ๊ฒฐ๊ณผ์ ์ ํ์ฑ๊ณผ ์์ฑ๋๋ ํ๋ก์๊ฐ ๋ฏธ์ธํด์ง์๋ก ๋ชจ๋ ์ฆ๊ฐํจ
Zhang์ ๊ฒฐ๊ณผ์ ์ ํ์ฑ๊ณผ ์์ ์ฑ์ ํ๋ก์์ ๊ทธ๋ค์ง ์ผ์นํ์ง ์์
์ ํ๋ ๋ฐ ์์ ์ฑ ๊ฐ์ 0 ~ 0.04 ๋ฐ 0 ~ 0.1๋ก ๊ณ ์
๋ณต์กํ ๊ธฐํํ๊ณผ ๋์ ํ์์ ์ฌ๊ตฌ์ฑ์ ์ ํ๋์ ์์ฑ๋๋ฅผ ๋ฎ์ถค
Smith, Zhou์ด ์ ์ํ ๋ฐฉ๋ฒ์ oblique photography ๋ฐ Zhang์ ๋นํด ์ ํ๋์ ์์ฑ๋๊ฐ ๋์
๊ทธ๋ฌ๋ Zhang์ด ์ ์ํ ๋ฐฉ๋ฒ์ ์ํด ์์ฑ๋ ๊ฒฝ๋ก๋ ๋ ๋์ ํ์ง์ ๊ฐ์ง๋ฉฐ ๋ ์ ์ ์๋์ง๋ฅผ ์๋นํจ
5.5 Comparison of Different Planners
oblique photography๋ก ์์ฑ๋ ๊ฒฝ๋ก๋ ๋จ์ํ ์ง๊ทธ์ฌ๊ทธ ํจํด์ ๋ฐ๋ฅด๋ฏ๋ก ๋์ scene์ด ์์ ํ ์ปค๋ฒ๋๊ณ ์บก์ฒ๋ ์ด๋ฏธ์ง๊ฐ ์ ๊ณ์ฐ๋จ
baseline planner๋ก์, oblique photography์ ๋ค ๊ฐ์ง ๊ณํ์ ์ค ์๋์ง ๋น์ฉ์ด ๊ฐ์ฅ ๋ฎ์ง๋ง roughest reconstruction(๊ฐ์ฅ ๊ฑฐ์น) ์ฌ๊ตฌ์ฑ์ ์ด๋ํจ
์ฌ๊ตฌ์ฑ ์ค๋ฅ๋ ์ฃผ๋ก ์๋ก ๋ค๋ฅธ ๊ฑด๋ฌผ๊ณผ ๋ค๋ฅธ ๋ฌผ์ฒด ์ฌ์ด์ ๊ณต๊ฐ์ ๋ฐ์ด๋ค ์ ์๊ธฐ ๋๋ฌธ์ ์๋ก ๋ค๋ฅธ ๊ฑด๋ฌผ๊ณผ ๋ค๋ฅธ ๋ฌผ์ฒด ์ฌ์ด์ ํ์์์ ๋น๋กฏ๋จ
Smith, Zhou๊ฐ ์ ์ํ ๋ฐฉ๋ฒ์ ๋ชจ๋ oblique photography๋ณด๋ค ํจ์ฌ ๋์ ํ์ง์ ์ฌ๊ตฌ์ฑ์ ์ป์
์ผ๋ฐ์ ์ผ๋ก Zhou๊ฐ ์ ์ํ ๋ฐฉ๋ฒ์ Smith์ ๋นํด ์๋์ง ๋น์ฉ์ด ์ ๊ฒ ๋ฆ
Zhang์ด ์ ์ํ ๋ฐฉ๋ฒ์ ๊ฒฝ์ฐ Smith, Zhou๋ณด๋ค ์ฌ๊ตฌ์ฑ ์ค์ฐจ๊ฐ ๋์ง๋ง ์์ฑ๋ ๊ฒฝ๋ก์ ์ฐ์์ฑ์ผ๋ก ์ธํด ๋ฐฐํฐ๋ฆฌ ์๋ชจ๋์ด ๊ฐ์๋จ
6. Simulator and Applications
3D ์ธ์คํด์ค ๋ถํ ๋ฐ์ดํฐ์ (S3DIS, ScanNet, SceneNN)์ด ์์ง๋ง ๋ชจ๋ ์ค๋ด scene์์ ์์ง๋๋ฉฐ ๋ฅ ๋ฌ๋ ๊ธฐ๋ฐ ๋ฐฉ๋ฒ์๋ ์ฌ์ ํ ์ถฉ๋ถํ์ง ์์
๋์ ์ผ์ธ scene, ํนํ ๋ณต์กํ ๋์ ์ง์ญ์ ๊ฒฝ์ฐ ๊ธฐ๋ณธ์ ์ผ๋ก 3D ๊ฑด๋ฌผ ์ธ์คํด์ค ๋ถํ ์ ํ์ตํ๊ธฐ ์ํ ์ ์ ํ ๋ฐ์ดํฐ์ ์ด ์์
⇒
UrbanScene3D
3D instance segmentation research๋ฅผ ์ํ ํ๋ถํ large-scale urban scene building annotation data๋ฅผ ์ ๊ณต
3D ์ํคํ ์ฒ๋ฅผ ๋ถํ ํ๊ณ ๋ ์ด๋ธ์ ๋ถ์ด๊ธฐ ์ํด ์ ์ฒด scene ๋ชจ๋ธ์์ ๋ชจ๋ ๋จ์ผ ๊ฑด๋ฌผ ๋ชจ๋ธ์ ์๋์ผ๋ก ์ถ์ถํจ
๊ทธ๋ฐ ๋ค์ ๋ชจ๋ ๊ฑด๋ฌผ์ ๊ณ ์ ํ ๋ ์ด๋ธ์ด ํ ๋น๋์ด ์ธ์คํด์ค ๋ถํ ๋งต์ ํ์ฑํจ
(์๋ ์ฌ์ง์ ์ผ์ชฝ ์์ฒ๋ผ)
UrbanScene 3D์ ์ธ์คํด์ค ๋ถํ ๋ ์ด๋ธ์ด ์๋ 3D ํ ์ค์ฒ ๋ชจ๋ธ์ ํตํด ์ฌ์ฉ์๋ ์ํ๋ ๋ชจ๋ ์ข ๋ฅ์ ๋ฐ์ดํฐ(instance segmentation ๋งต, ์์ ํด์๋์ ๊น์ด ๋งต, ๋ณด์ด๊ฑฐ๋ ๋ณด์ด์ง ์๋ ์ฅ์์ 3D ํฌ์ธํธ ํด๋ผ์ฐ๋/๋ฉ์ฌ ๋ฑ)๋ฅผ ์ป์ ์ ์์
3D ์ฌ๊ตฌ์ฑ์ ๋ชฉํ๋ก ํ๋ ์ผ๋ถ ํน์ ์ค์ scene์์ 4K ์บก์ฒ๋ ํญ๊ณต ๋น๋์ค๋ฅผ ์ ๊ณตํจ
(์ฌ์ง์ ์ค๋ฅธ์ชฝ ์)
→ ๊ณ ์ ๋ฐ ๋ ์ด์ ์ค์บ๊ณผ ํจ๊ป ground-truth์ ํจ๊ป ๋ค์ํ SLAM ์๊ณ ๋ฆฌ์ฆ์ ํ๋ จํ๊ณ ํ๊ฐํ๋ ๋ฐ ํจ๊ณผ์ ์ผ๋ก ์ฌ์ฉ๋ ์ ์์
UrbanScene 3D๋ฅผ ์ฌ์ฉํ์ฌ ์ฌ์ฉ์๋ ๋ก๋ด(์๋์ฐจ ๋๋ ๋๋ก )์ ์๋ฎฌ๋ ์ด์ ํ์ฌ ์ ์๋ ๋์ ํ๊ฒฝ์์ ๋ค์ํ ์์จ ์์ ์ ํ ์คํธํ ์ ์์
์ค๋ ฅ, ๊ด์ฑ, ์ถฉ๋์ ์์ด์ฌ์ ๋ฌผ๋ฆฌ์ ์์ง์ผ๋ก ์ฒ๋ฆฌํ ์ ์์
→ ์ฌ์ฉ์๋ ๋ง์ ์์ (depth estimation(๊น์ด ์ถ์ ), ์์จ ํ์ ๋ฐ ์๋ก์ด ๋ทฐ ํฉ์ฑ)์ ๋ํด ๋งค์ฐ ํ์ค์ ์ธ ๋ฐ์ดํฐ๋ฅผ ์ฝ๊ฒ ์์ฑํ ์ ์์
๊ฐ ๋์ scene์ ์กฐ๋ช ์ํ์ ๋ ์จ ๋ชจ๋ ์ฌ์ฉ์์ ์ํด ์กฐ์๋ ์ ์์
(์ฌ์ง ์๋์ชฝ)
ํฐ ๋ค์์ฑ์ ๋ถ์ฌ๋ฐ์ ์ด๋ฌํ ๋ฐ์ดํฐ๋ ์๋ฎฌ๋ ์ด์ ํ๊ฒฝ๊ณผ ์ค์ ํ๊ฒฝ ์ฌ์ด์ ๋ถ์ผ์น๋ฅผ ๊ฐ์์์ผ ์ ์๋ ์๊ณ ๋ฆฌ์ฆ์ ์ผ๋ฐํ๋ฅผ ์ฆ๊ฐ์ํด
7. Conclusion and Future Work
rich data annotations์ 6๊ฐ์ ๋ํ์ ์ธ ํ๊ฒฝ์ ๋ํ ๋ค์ํ ๊ด์ฐฐ์ ์ ๊ณตํ๋ ๋๊ท๋ชจ ๋ฐ์ดํฐ ์ธํธ์ธ UrbanScene3D๋ฅผ ์ ์
ํด๋น ์ฌ๊ตฌ์ฑ ๊ฒฐ๊ณผ์ ground-truth ๋ชจ๋ธ/์ค์บ์ ์ฌ์ฉํ์ฌ ๊ฒฝ๋ก ๊ณํ ๋ฐ MVS ์๊ณ ๋ฆฌ์ฆ์ ํ๊ฐํ ์ ์์
์ ์๋ ์๋ฎฌ๋ ์ดํฐ๋ฅผ ํตํด ์ฌ์ฉ์๋ ๋ค์ํ ์กฐ๋ช /๋ ์จ ์กฐ๊ฑด์ ๊ฐ์ง ๋ค์ํ ๋ฐ์ดํฐ ํจํด์์ ๋์ ์ฅ๋ฉด์ ์ถ๊ฐ๋ก ํ์ํ๊ณ ์บก์ฒํ ์ ์์
UrbanScene 3D์ ์ถ์๋ ์ปค๋ฎค๋ํฐ์ ํฐ ๋์์ด ๋ ๊ฒ
์์ผ๋ก ์ปดํจํฐ ๋น์ ๊ณผ ์ปดํจํฐ ๊ทธ๋ํฝ ๋ชจ๋์์ ์ถ๊ฐ ์ฐ๊ตฌ๋ฅผ ์ง์ํ๊ธฐ ์ํด ๋ฐ์ดํฐ ์ธํธ์์ 3D ๊ตฌ์กฐ ์ง์ , ๋จ๋ฉด ํ๋กํ์ผ, ์์ด์ด ํ๋ ์ ๋๋ ํ๋ฉด ์ธ๊ทธ๋จผํธ ๋ฑ๊ณผ ๊ฐ์ ๋์ ์์ค์ ๊ธฐํํ์ ์ค๋ช ์ ์ํํ ๊ณํ์
UrbanScene3D๋ ๋ฐ์ดํฐ ์ค์ฌ ์ฐ๊ตฌ์ ๋ ๋ง์ ๊ธฐ์ฌ๋ฅผ ํ ์ ์๋๋ก ์ง์์ ์ผ๋ก ์ฑ์ฅํ ๊ฒ
์ฐ์ ๋~
'l a b . . ๐ซง > ๋ ผ๋ฌธ review'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SBERT] Sentence-BERT (0) | 2023.04.27 |
---|